PMP정보

HD방송의 장점과 아날로그 방송과의 차이

차돌 바위 2006. 5. 23. 12:25
근래에 들어 모든 미디어 매체들은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을 탈피하여 운용상, 구조상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 방식으로 변환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최근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은 뭐니뭐니해도 HDTV일 것입니다. HDTV는 현재 국내 방송사에서 점진적으로 방송을 시행하고 있는 디지털 HD 방송을 보기 위해 필요한 TV로 일반 아날로그 TV로도 수신기만 있다면 수신이야 가능하지만, HD방송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수 있는 그 경이로운 화질을 만끽해 볼수 없다는 측면에서라도 HDTV의 보급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지고 있습니다.

HD방송은 기존 아날로그 방송과 뭐가 다른가요?

국내에서 채택한 디지털 방송 규격인 ATSC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고화질적 측면에서 강성을 띄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방송사에서는 1920×1080 (16:9), 1280×720 (16:9), 704×480 (16:9), 704×480 (4:3), 640×480 (4:3) 형태의 해상도와 화면비율로 방송을 내보내고 있으며, 이중 1920×1080 (16:9)1280×720 (16:9) 는 HD(High Definition)이라 하고, 704×480, 640×480은 SD(Standard Definition)이라 합니다. 언뜻 수치적으로 비교를 해보더라도 HD급이라는 것과 SD급이라는 것에 대해 감이 잡히시죠? HD 방송이라는 것은 단정 지어 말을 하자면 수평 해상도 1080i(Interlaced: 비월주사), 또는 720p(Progressive: 순차주사) 의 두가지를 말합니다. 그중에서도 국내에서는 1080i로 디지탈 방송을 송출 하고 있으니 HDTV를 구할실 때도 이점을 생각하시고 구해야 합니다.
기존의 아날로그 TV 방송의 해상도가 SD급의 해상도와 같다고 볼수 있기 때문에, 현재 우리나라 방송사에서 방영하고 있는 HD방송이 기존 아날로그 방송에 비해 5배 가량의 화질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디지털 HD 방송의 장점과 파급효과에 대해 간략히 정리를 해봅니다.

1. 화질의 비약적인 향상.
디지털 TV는 영상의 전송시에 생기는 열화나 왜곡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에러정정 기법이나 노이즈 리덕션 기능들을 이용하므로,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에 비해 월등히 향상된 화질을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했던 수준 높은 화질로 영상 이미지의 생생한 입자까지도 눈으로 보실 수 있으며, 이젠 더 이상 화면이 뭉개지는 현상이나 일명 고스트 현상이라고 하는 화면 겹침 현상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2. 고음질의 다채널 디지털 음성 지원
아날로그 방송은 특히 음향면에서는 상당히 취약했다고 평가 받습니다. 디지털 HD방송의 경우 영화관에서 느껴볼 수 있었던 다채널의 음향을 가정내에서도 충분히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의 DVD 홈씨어터 시스템과 혼용하면 지금의 안방에서도 DVD 타이틀이 아닌 일반 방송도 돌비 디지털의 입체적인 음향으로 현실감 넘치는 시청이 가능해 집니다.

3. 전파의 효율적인 활용 가능.
제한된 방송 주파수 대역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시대가 변하고 기술이 발전할수록 자원 유지, 활용 측면에서 아주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디지털 방송 시스템의 경우 기존의 아날로그 방송 시스템에서 할당된 6[MHz]의 주파수 대역폭 안에 HDTV는 1, 2채널, SDTV의 경우 3, 4 채널의 동시 방영이 가능하며 수많은 부가정보의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갖습니다.

4. 대화형, 양방향 방송 서비스 가능.
아직까지 우리는 TV에서 방영되는 방송을 수동적으로 보기만 하였습니다. 그러나 방송의 디지털화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 TV를 통해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닌 시청자가 직접 스스로 한채널 내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상호간에 쌍방향 교류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런 특성은 각종 컴퓨터, 소프트웨어, 각종 통신망의 기간으로 발전해 온 멀티미디어 분야의 통합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이젠 고화질, 고음질의 TV 하나로 각종 인터넷 서비스는 물론, TV 뱅킹, 쇼핑, 게임등 수많은 정보,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PC가 아닌 TV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fineAV.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