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강좌는
디지털 카메라 활용법 강좌입니다. 디지털 카메라가 기존 필름 카메라에 비해 가지고 있는 장점들을 통해 어떻게 좀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를 함께 배우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촬영법 강좌와 이러한 활용법 강좌를 적절히 배합하여 강좌를 계속적으로 진행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디지털 카메라 활용법에 대한 첫 번째 시간으로 색다른 체험학습 보고서 만들기를 진행해 보고자
합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은 주말마다 괴로운 숙제아닌 숙제가 한가지씩 부과됩니다. 그것은 바로 주말동안 자녀들과 함께 체험 학습을 하고 이러한 체험학습을 한 사항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인데요 매주 체험학습 거리를 생각해 낸다는 것이 수월하지 않을뿐더러 체험학습 보고서 양식을 보게 되면 사진을 붙이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자면 기존에 필름카메라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난감해 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카메라에 들어가는 필름이라는 것이 24장 혹은 36장으로 고정되어 있게 마련인데 체험 학습을 통해 이렇듯 24장 / 36장을 다 촬영하게 되면 모를까 몇장 찍지 않게 되었다면 남는 필름을 무시하고 인화하자니 필름이 아깝게 되고, 아무 사진이나 찍어 인화하자니 쓸데없는 인화료가 부담스럽고.... 이러한 딜레마에 한두 번씩을 경험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또한 인화료 또한 무시못할 정도이지요?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디지털 카메라 사용이 그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일단 디지털 카메라의 장점은 신속성에 있습니다. 컴퓨터만 조금 만지실 수 있다면 체험 학습을 통해 촬영된 사진을 바로 컴퓨터로 불러들여 모니터 상에서 확인하면서 원하는 이미지만 출력이 가능합니다. 동네 사진관에가서 속성으로 인화한다고 해도 왔다 갔다 상당히 불편하지요? 또한 디지털 카메라의 장점은 원하는 사진만 출력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필름 카메라의 경우 필요하지 않은 사진도 뽑아야 합니다. 당연히 필요없는 지출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촬영후 컴퓨터에서 원하는 사진만 골라 출력하면 되니까 훨씬 경제적인 사용이 가능해 지는 것입니다. 초등학교 자녀를 두신 학부모님들이라면 장기적으로 생각해 본다면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여 사용하시게 되면 유지비에 있어서 더욱 저렴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절약이 되게 되는 것을 아시게 될 것입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색다른 체험 학습 보고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일반적인 초등학교에서 요구하는 체험 학습 보고서의 양식입니다. 물론 6하 원칙에 의해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어 있어 자녀들의 논리적인 글쓰기 작업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겠으나 사실상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에게는 부담스러운 부분이며 너무 사무적인 딱딱한 분위가 나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러한 체험학습 보고서를 단지 숙제로서가 아닌 자녀와 함께 참여하는 재미있는 시간을 바꿀 수 있는 자그마한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디지털 카메라를 통해서 가능하게 된 사실이지요. 그것은 바로 이야기가 가미된 체험학습 보고서를 자녀와 함께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디지털 카메라로 체험학습을 하는 자녀와의 사진을 즐겁게 촬영한 후 이렇게 촬영된 사진을 포토샵등의 이미지 리터칭 프로그램으로 적당하게 꾸며준 후 한글과 같은 워드 프로세싱 프로그램에서 사용한다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체험학습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에 이렇게 꾸며본 체험학습 보고서을 올려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
'디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카를 사용한 나만의 소품 제작 (0) | 2006.01.13 |
---|---|
디카와 함께 화이트데이 추억 남기기 (0) | 2006.01.13 |
가족의 전자앨범을 만들어 보자 (0) | 2006.01.13 |
디카를 홈 비디오로 (0) | 2006.01.13 |
디매니아 멀티 갤러리 사용하기 (0) | 2006.0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