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사전

샤프,얼딕세이 RD-7700 리뷰

차돌 바위 2006. 3. 28. 17:13

이른바 멀티미디어 시대는 단지 보는 것과 듣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는다 . 이런 바람은 전자사전에도 마찬가지다. 전자 사전 그 자체로는 만족하지 못하는 것이다. 샤프전자의 리얼딕세이 시리즈는 이런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해 만들어진 전자사전이다. ‘리얼딕세이 RD-7700’은 기존 샤프 리얼딕 시리즈에 말하기 기능을 추가한 제품으로, 리얼스피크 및 L&H 기술로 보다 또렷하고 명확한 영어 발음을 낸다.

 


전자사전에 영문 발음 기능을 넣은 것은 10여년 전부터 있던 것으로 사실 놀랄 만한 기술은 아니다. 전자 사전이 종이 사전과 차별화를 두는 것이 바로 이런 부분이다. 이런 발음 기능은 얼마나 또렷하고 정확하게 발음하느냐가 중요한 문제다. 리얼딕세이 RD-7700은 보다 좋은 발음을 위해 스캔소프트사의 리얼스피크 기술 및 L&H 기술을 도입했다. 이들 기술은 사람의 입이 내는 발음에 가깝게 만들었고, 발음의 고저 및 장단을 구분해 사람 목소리와 비슷하다. 이 기능은 단어 하나를 선택해서 쓸 수도 있고, Shift 키를 이용, 문장 전체 또는 일부를 선택해서 읽기도 한다.
리얼스피크와 L&H의 조합은 훌륭한 발음을 내는 편이지만 아직 완전하다고 할 정도는 아니다. 읽기 어려운 단어의 발음을 확인하는 정도로는 효과 만점이다. 아울러, 성능이 떨어지는 스피커를 채용해 목소리가 묻혀서 들리는 것은 아쉽다.

 


리얼딕세이 RD-7700에는 무려 36가지의 사전과 학습서가 들어 있다. 다양한 지식 정보를 내장하게끔 만들어진 전자사전으로써 방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야 당연한 것이지만, 이처럼 다양한 사전 등이 내장되어 있다는 것은 리얼딕세이 RD-7700의 효용성을 한층 높이는 역할을 톡톡히 한다.
특히 영영 사전으로 이름 높은 콜린스 코빌드 영영사전 세 가지도 포함되어 있다 . 콜린스 코빌드 사전은 단순한 영영사전으로의 기능 뿐 아니라 다양한 관용구 및 실생활에 직접 쓰이는 예문 등이 풍부해 실용 영어에 있어서 좋은 교재로 꼽히는 사전이다. 이외에도 영작문 학습서인 시사 슈퍼파워 비즈니스 영작문과 크라운의 PC용어사전, 매일경제신문사의 경제신어사전 및 현암사의 법률용어사전도 함께 수록되어 있다.
리얼딕세이 RD-7700은 여기에 수록되지 않은 단어 등에 대한 정보를 직접 담을 수 있는 추가 사전 기능, 단어 암기 등 학습을 위한 몇 가지 기능과 더불어 리얼딕세이 RD-7700을 전자수첩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각종 기능을 갖추고 있다.

 

 


내용이 많다고 무조건 좋은 전자 사전은 아니다 . 수많은 정보 중에서 원하는 정보만 추려내는 것도 큰 일이니 말이다. 리얼딕세이 RD-7700은 ‘통합 검색’과 ‘빠른 검색’이라는 검색 기능을 통해 이런 걱정을 씻어낸다. 수록된 다양한 사전을 통한 정보를 알기 쉽도록 한꺼번에 모으는 것이 통합 검색이라면, 단어의 일부만으로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이 빠른 검색이다. 이외에도 미리 보기 기능, 속담 및 고어 검색, 유사 단어 검색 및 회화문장 검색, 점프 검색 및 부가 학습 기능 등 다양한 검색 방식과 기능을 갖추고 있다.

LCD는 5인치 그레이 스케일 액정을 썼다. 배터리를 오래 쓰고, 저반사 코팅을 해 밝은 곳에서도 알아보기 쉽다. 외부 충격으로부터 LCD 패널을 보호하기 위해 내부 보호판도 넣었다.

리얼딕세이 RD-7700은 기존 리얼딕 시리즈에 발음 기능을 추가한 리얼딕세이 시리즈 중 하나로, 중급형 이상의 기능성과 성능을 갖추고 있다. 에이원프로 등 타 회사의 전자사전에 비해서 기술적인, 시각적인 장점은 없지만, 전자사전으로써 꼭 필요한 기능에 충실하고, 이를 다른 용도로 활용하기 위한 주변 기능 역시 다양하게 구비했다. 가장 실용적인 형태의 고전적인 전자사전을 찾는다면 리얼딕세이 RD-7700이 좋은 선택일 수 있을 것이다.

출처: http://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