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PMP

DMB수신전용으로 가격대 성능비를 높인 UBINA TDMB-100 DMB전용 수신기

차돌 바위 2007. 3. 15. 22:28

동영상 감상을 위해 PMP를 구입하고 폭넓게 활용하고자 하는 바램과는 달리 시간이 흐름에 따라 동영상의 다운로드와 저장이 귀찮아 지고 결국 MP3P로 사용하다가 DMB수신기가 내장된 PMP로 기변을 하게 되었습니다. DMB는 수동적이라는 약점이 있는것에 비해 별도의 데이터를 저장 할 필요없이 언제 어디서나 마음대로 시청이 가능한 강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저의 라이프 스타일과 일치하여 현재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하게 될 아태위성산업의 UBINA TDMB-100 제품은 DMB전용 수신기로 다양한 부가기능을 제공하는 기기들과 달리 DMB수신전용으로 출시하여 가격대 성능비를 높인 제품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기기의 디자인 및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사항 모델명

UBINA TDMB-100

제품크기

103 x 101 x 15.5mm

중량

190g

동작온도범위

0℃~45℃

비디오 LCD

3.6인치 26만 컬러 TFT LCD

오디오 주파수범위

20~20,000Hz

헤드폰출력

스테레오 / 20mW(L) + 20mW(R)

스피커

모노 / 400mW

전원공급 배터리

내장형 리튬이온 / 2200mAh

배터리 충전시간

약 4시간

DC입력

5V / 1.5A

DMB 수신주파수

174Mhz~240Mhz (Band III)

안테나 입력 임피던스

50Ω

감도

-91+/-3dBm이상

비디오포맷

H.264

비디오해상도

최대 30프레임 @ 320 x 240픽셀

오디오포맷

BSAC

연속재생시간

자사 측정기준 5시간

기타장치 LCD

듀얼컬러, 충전중 표시

버튼

전원, 메뉴, 모드, 채널, 볼륨

구성품  

본체, 사용설명서, 전원어뎁터, 스트랩

기기 및 악세사리의 모습입니다. 충전을 위한 전원어뎁터나 스트랩, 사용설명서를 제외 하고는 별도의 악세사리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자칫 악세사리에 소흘하지 않은가 하는 의구심이 들 수 도 있지만 불필요한 악세사리의 추가로 인한 가격상승 요인을 제거한 측면에서 이해해 주면 좋을 듯 합니다.

103 x 101 x 15.5mm의 크기와 109g의 무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벼운 무게로 휴대할 때 부담은 전혀 없습니다. 현재 리뷰를 진행하고 레드 컬러 이외에도 실버, 그린, 스카이블루 등 다양한 색상의 제품이 출시되어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UBINA는 3.6인치 26만 컬러 TFT LCD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DMB방송이 와이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LCD의 선택은 적절하다 생각됩니다. 추후 UI부분에서도 설명 드리겠지만 화질은 개선에 여지가 필요할 듯 합니다.

하단에는 2개의 외장 스피커가 부착되어 있고 기기 오른쪽 상단에 상태표시 LED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400mW의 출력으로 풍성한 사운드를 들려주기는 했지만 볼륨을 올렸을 때 약간의 노이즈가 들리는 것과 스테레오가 아닌 모노 스피커라는 것은 상당히 아쉬운 부분입니다. (헤드폰 출력은 스테레오 입니다.)

기기 상단의 모습입니다. 스트랩 연결고리가 부착되어 있어 동봉된 스트랩과 연결하여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기 좌측의 모습입니다. 전원 버튼과 메뉴, 모드 버튼이 부착되어 있으며 리셋버튼과 전원입력 단자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메뉴나 모드 버튼을 이용하여 기능 설정이 가능하며 하단의 리셋 버튼을 이용해 기기를 재부팅 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5V 사용하는 핸드폰 충전기나 USB충전이 불가능 하고 전용 어뎁터만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호환성 측면에서 전원단자 대신 USB단자나 24핀 핸드폰 단자를 설치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단 전용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빠른 충전은 가능합니다.)

기기 우측의 모습입니다. 채널변경을 위한 채널버튼과 볼륨조절을 위한 볼륨버튼, 이어폰 연결을 위한 이어폰 단자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버튼은 뻑뻑하지 않아 약간의 힘만으로도 자연스럽게 누룰 수 있습니다.

뒷면의 모습입니다. 하단에는 안테나와 지지대가 부착되어 있으며 하단에 내장형 리튬이온 배터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배터리의 용량은 2200mAh 이며 연속재생 시간이 5시간으로 상당히 긴 편입니다.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이나 PMP의 DMB 연속재생 시간은 3시간-4시간 사이 입니다.)

지지대의 모습입니다. 별도의 지지대가 없을 경우 손으로 들고 보거나 눞혀서 보게 됩니다. 이렇게 장시간 시청하게 될 경우 상당한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데 각도가 조절되는 지지대가 부착되어 편하게 DMB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안테나를 펼친 모습입니다. 32Cm의 5단 안테나를 부착하여 수신율을 극대화 하였습니다. 기기를 받고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놀랄 정도로 뛰어난 실내 수신율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와이드 스타일이 아니고 정사각형 스타일이기 때문에 두손으로 거치하는 것보다는 사진과 같이 한손으로 거치하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뒷면의 하단이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한손으로도 안정된 거치가 가능합니다.

PMP, 핸드폰 과의 크기비교 모습입니다. 핸드폰 2개 정도의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듯 합니다. 다른 기기들에 비해 두께가 훨씬 얇기 때문에 크기의 부담을 느끼지는 않았습니다.

악세사리의 모습입니다. 사용설명서와 전원어뎁터, 스트랩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기기의 작동이 상당히 단순하기 때문에 사용설명서를 한번 정도만 읽어 보신다면 충분히 작동이 가능합니다.

UBINA의 세부 기능 및 DMB수신능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조사의 컨셉대로 기능설정은 무척 단순한 편이어서 설명서 없이도 손쉽게 사용 가능하였습니다.

우선 화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넘어가야 할 듯 합니다. 화면의 끊어짐이나 등고선 현상 등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사진과 같이 픽셀의 무늬가 그대로 노출되었으며 1600만 컬러의 다른 모바일 기기에 비해 눈의 피로가 빨리 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했던 필자 뿐만 아니라 지인들의 공통적인 의견이었습니다.)

메인 메뉴의 모습입니다. 다른 부가기능은 전혀 지원하지 않으며 오직 기기의 각종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만 준비되어 있습니다. 채널버튼을 사용하지 않고 임의로 채널을 선택 할 때 채널선택을 메뉴를 사용하며 새로운 환경에서 채널을 재설정 할 때 채널탐색 메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밝기조절 및 음향의 조절이 가능하여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밝기, 명암, 고음, 저음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DMB 라디오 방송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하단에 자막으로 각종 설명이나 교통정보가 제공되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클리오드에서출시한 3550 제품과 간단한 비교 테스트를 실시 하였습니다. 두 제품 모두 실외 테스트에서는 문제없이 수신이 가능하여 별도의 데이터를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상단의 사진은 회의실에서 테스트한 모습으로 두제품 모두 안테나를 펴지 않고도 끊킴없이 재생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DMB기기 간에 방송 시간차는 없으리라 생각했는데 UBIAN이 3550에 비해 1초 정도 빠른 재생이 이루어 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진은 사무실의 사각지역에서 테스트 한 모습입니다. 사진과 같이 UBIAN은 정상적으로 재생되는것에 비해 3550은 신호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안테나를 모두 펼치고서야 신호를 잡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안테나를 펴지 않고도 실내나 화장실 등 밀폐된 공간에서 끊킴없는 수신이 가능하였고 이동중에도 완벽한 수신이 가능하였습니다.여러 DMB기기 테스트를 하며 수신율 때문에 실망했던 일이 많았는데 UBIAN의 경우 수신율은 무척 만족스럽습니다.

UBIAN TDMB-100 은 전용 DMB수신기 답게 DMB를 시청하는데는 다른 컨버젼스 기기들과 달리 무척 편리하였습니다. 메뉴구성이나 버튼의 간소화를 통해 초보자도 쉽게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점이 무척 인상적입니다.

디지털 기기를 능숙하게 사용하기 힘든 40-50대 사용자도 큰 어려움 없기 기기의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과 10만원 중반대의 저렴한 가격도 소비자에게 어필 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