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

포토샵CS2 - 1.멀티 RAW편집

차돌 바위 2006. 1. 13. 15:21

  D-SLR카메라가 점차 대중화되면서 이전에는 고급사용자들만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RAW포맷의 촬영또한 점차 대중화되어가는 추세이다. 그동한 RAW포맷으로 사진을 촬영하게 되면 컴퓨터에서 직접 보기엔 힘들고 각 메이커에서 공급하는 RAW 컨버팅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어도비사에서는 포토샵 CS를 통해 RAW포맷의 파일을 보다 손쉽게 변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었지만 이역시 한번에 하나의 이미지만을 편집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 여러장의 이미지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불편한 것은 동일하였다.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포토샵 CS2는 이러한 RAW파일 편집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여러매의 RAW파일을 한꺼번에 불러와 편집할 수 있도록 하는 편리한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에 변화된 포토샵 CS2의 멀티 RAW편집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선 변환하기 원하는 RAW파일을 포토샵 CS2에서 불러들인다. 기존 포토샵 CS의 경우 순차적으로 한 파일을 변환한 후 다음 파일이 불러와지는 방식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시간도 많이 걸렸을 뿐만 아니라 여러매의 이미지를 불러오는 경우 메모리의 사용량이 늘어나게 되어 속도로 느려지는 단점이 있었다.

 

 

   RAW파일을 편집할 수 있는 윈도우가 나타나게 됩니다. 윈도우 좌측에 선택된 여러매의 RAW포맷 이미지가 나타나게 되어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하여 편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존 제품과는 달리 최적의 노출과 이미지 상태를 파악하여 자동으로 이미지를 보정해주는 기능이 있어 이를 참고로 해서 이미지 보정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이화면은 기존 포토샵 CS의 RAW편집 화면입니다. 위의 이미지와 비교하게 되면 그 차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포토샵 CS2의 RAW 편집 윈도우에서 새롭게 나타나게 된것중 하나가 커브항목입니다. 물론 초기 화면에서 컨트라스트를 조절할 수 있는 슬라이드가 위치해 있지만 기존 커브를 사용하는 고급 사용자들의 입맛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커브항목이 새롭게 추가되어 이미지를 손쉽게 보정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RAW편집 윈도우에서 커브를 수정하는 것은 기존 포토샵 CS에서 JPEG로 변환한후 커브명령을 주는 것보다 화질적인 면에서 손실이 적게 간다는 장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초보자들을 위해 몇가지 기본 세팅값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토샵 CS2의 RAW 편집 윈도우에서 현재 편집한 이미지를 직접 저장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기존 CS의 경우 이미지를 변환한 후 포토샵에서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두세 번의 작업이 더많아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이번 CS2의 경우 편집된 이미지를 간편하게 저장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저장된 이미지는 파일 이름의 지정을 세밀하게 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JPEG, TIFF, DNG파일등의 다양한 파일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 편리합니다.

   이상으로 포토샵 CS2의 RAW편집 윈도우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회원 여러분들도 이제는 편리한 RAW파일을 많이 촬영하셔서 더욱 좋은 사진을 많이 얻으시기 바라겠습니다.

 


 
  디매니아 ( http://mm.dreamwiz.com/dmmast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