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

레인콤 아이리버 iFP-1090/1095

차돌 바위 2007. 2. 10. 03:03

  아이리버는 국내 MP3 플레이어 생산업체로,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아이리버의 제품은 안정성과 음질, 그리고 꾸준한 업데이트로 MP3 플레이어 유저들에게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이리버 제품 중 MP3 플레이어에 디지탈 카메라를 탑재한 iFP - 1090 / 1095 제품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이 제품은 이전의 아이리버 제품들에 비해 출력을 50% 정도 향상시켜 음질면에서 향상되었습니다. 음질은 제품의 성능 외에 이어폰의 영향도 많이 받게 되는데, 아이리버 프리즘 아이는 구입 시 젠하이져 MX400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파일 형식도 MP3포맷 외에 WMA, ASF, OGG 등 다양한 포맷을 지원합니다.

  이전 제품들 대부분이 AA형 배터리 1개를 전원으로 사용했으나, 이 제품은 전용 리튬이온 충전지를 사용합니다. 3시간 충전하면 약 35시간 연속 재생이 가능하며, 추가적으로 구입해야 하지만, 충전 거치대와 차량용 충전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즘 아이는 알람과 시계 기능, 음성 녹음, 예약 녹음, FM 라디오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가사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윈도우 운영체제 뿐만 아니라 맥 OS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소프트 웨어를 지원합니다.

 

 

◆ 외형 및 디자인

  

  

  제품 전면에는 음성을 녹음할 수 있는 마이크가 마련되어 있으며, 액정 모니터와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 십자형 셔틀 버튼이 있습니다. 제품 상단부에는 촬영할 수 잇는 카메라 렌즈가 있는데, 렌즈는 손으로 잡아 당겨 사용합니다. 카메라 렌즈는 180도 회전이 가능해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을 연결할 수 있는 이어폰 연결잭이 마련되어 있고, USB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도 있습니다. USB 단자는 고무 재질의 덮개를 사용해 보호되어 있습니다.

 

    

 

  제품 후면에는 조작 버튼들과 착탈식 배터리가 위치해 있습니다. 각 버튼들은 길게 누르거나 짧게 눌러 원하는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대편 측면에는 스트랩을 연결할 수 있는 고리와 휴대 시 버튼들이 잘못 눌려 오동작을 하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도록 HOLD 버튼이 있습니다. 스트랩 연결고리는 360도 회전되어 꼬임을 방지합니다.



 

◆ 작동 설명 및 기능 

  스테레오 버튼을 길게 누르면 전원이 들어옵니다. 이 상태에서 MODE / REC 버튼을 길 게 누르면 모드 선택 화면이 나타납니다. 모드 선택 화면에서 셔틀 버튼을 사용해 원하는 모드를 선택한 후 셔틀 버튼의 가운데 부분을 안으로 누르면 원하는 모드가 선택됩니다. 모드에는 MP3 / FM 라디오 / 녹음 / 카메라 / 내 앨범 기능들이 있습니다.

  아이리버 제품들은 대부분 셔틀형 버튼을 탑재하고 있는데, 버튼은 위, 아래, 좌, 우, 중앙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모드로 이동하거나 선택할 때 사용되며, 음량 조절, 스킵 등 상당히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버튼입니다.

 

  이 제품의 또 다른 장점으로 액정 모니터를 꼽을 수 있습니다. 촬영을 지원하는 만큼 액정 모니터의 역할이 중요한데, 본 제품은 1.2인치, 약 262,000 화소의 액정 모니터를 탑재하였습니다. 물론 디지탈 카메라에 비교한다면 매우 작은 액정 모니터지만, 화소수는 웬만한 디지탈 카메라 보다 높습니다. 촬영을 위해 피사체를 확인하기에는 불편이 없지만, 촬영한 이미지를 재생하는 재미는 촬영 기능을 탑재한 핸드폰 수준 정도는 되는군요.

  박스 내용물에 휴대할 때 제품을 넣을 수 있는 케이스를 제공합니다. 케이스는 전체적으로 PVC 재질로 되어 있는데, 아래 부분은 딱딱한 플라스틱입니다.

  제품을 케이스에 넣어도 액정 모니터를 보거나 셔틀 버튼과 각 모드 버튼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면부는 렌즈를 가리지 않도록 처리해 사진을 촬영하기에도 불편이 없습니다. 케이스 아래 부분은 조금 딱딱한 플라스틱으로 처리해 열고 닫을 수 있는데, 뒤 부분의 단추를 열지 않고는 배터리를 빼낼 수 없어 그다지 쓸모는 없습니다. 오히려 상단 부분을 제외한  이전의 케이스 디자인이 좀 더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음질 부분은 저희가 잘 모르므로 이번 리뷰는 주로 디지탈 카메라 성능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30만 화소를 채용하고 있는 제품으로 디지탈 카메라와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비슷한 화소와 성능을 가진 폰 카메라와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예제는 두 제품 모두 같은 조건에서 촬영한 것으로 폰 카메라의 경우 일반 촬영모드를 사용해 촬영하였습니다.

  두 제품 모두 640 x 480 해상도를 지원하는데, 아이리버 제품의 경우 카메라를 빼내 위쪽으로 향하게 한 후 촬영하면 세로가 긴 형태로 촬영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두 제품 이미지를 모두 가록 폭 350픽셀로 리사이즈 한 것으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사 폰카메라

아이리버 프리즘 아이(iFP-1090)

  전체적인 화질의 수준은 30만 화소임을 감안할 때 만족할 만한 수준입니다. 특히 실내나 실외에서나 화이트 밸런스를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비교적 정확하게 색을 표현해 주고 있는 점은 마음에 듭니다.

 제품을 구입하면 박스 내용물에 본체, 케이스, 이어폰, 스트랩, 충전용 아답타, USB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설치 프로그램 CD가 함께 제공되는데, 윈도우 운영체제와 맥 OS 두 가지를 모두 지원합니다. 스트랩은 검은색 끈으로, 개인적으로는 이전 제품들에 제공됐던 PVC 재질의 스트랩이 더 마음에 드는군요.^^;

  케이스를 연결해 팔에 찰 수 있는 암밴드도 함께 지원되므로 조깅이나 웨이트 트레이닝 시 편하게 제품을 휴대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아이리버 프리즘 아이는 MP3플레이어에 30만 화소 디지탈 카메라 기능을 탑재한 컨버젼스(Convergence) 기기입니다. 깔끔한 디자인과 뛰어난 음질의 MP3 플레이 기능, 부가적으로 녹음, 알람, 시계 기능을 지원해 다양한 기능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제품입니다. MP3 플레이어를 구입할 예정이라면, 그리고 폰카메라를 아직 가지고 있지 않다면 한번쯤 구매를 고려해 볼 만한 모델로, 앞으로 MP3 플레이어에도 핸드폰 못지 않은 컨버젼스 바람을 가져올 것을 예고하는 제품으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TOP
   안내기

오늘은 조금 특이한 형태의 디지탈 카메라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MP3 플레이어에 카메라를 탑재한, 상당히 재미있는 발상의 이 제품은 MP3 플레이어로 유명한 아이리버에서 출시되었습니다.  아이리버는 국내 MP3플레이어 생산업체로 MP3플레이어 시장에서는 상당히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리버의 제품은 타  제조사에 비해 비교적 비싼 편이지만, 우수한 품질과 새로운 디자인 그리고 계속적인 제품 업데이트를 통해 MP3플레이어 유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요즘 핸드폰에 MP3플레이어와 디지탈 카메라 기능을 내장한 제품들이 큰 인기를 모으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핸드폰도 PC와 연결해 MP3파일을 전송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어 MP3 업계에는 하나의 위기로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아이디어로 MP3업체에서는 MP3에 다른 기능들을 포함한 모델들을 출시하기 시작했는데, 앞으로 MP3 플레이어에도 컨버젼스(convergence)바람이 크게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품명은 아이리버 프리즘 아이(Prism Eye)이며, 모델명은 iFP-1090(256MB) / 1095(512MB)입니다. 아이리버의 우수한 MP3 기능에 디지탈 카메라 기능까지 겸하고 있어 이미 많은 얼리 아답터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오늘은 MP3플레이어 기능보다 카메라 기능에 중점을 두고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리즘 아이는 1/5.5인치 크기에 30만 화소 CMOS센서를 탑재한 제품으로, 256MB / 512MB 메모리를 채용한 두 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이 제품은 저조도 보강 CMOS 센서를 채용하고 있어 어두운 곳에서도 비교적 선명한 화질의 촬영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촬영 거리는 300mm ~ 무한대를 지원하며,  디지탈 3배 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촬영 모드는 실내, 실외, 자동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칼라 / 흑백 / 세피아 / 반전 / 과다노출 등의 색조 모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촬영한 이미지는 JPG포맷으로 저장되며, 해상도는 640 x 480 / 320 x 240 / 176 x 144의 세 가지 중 선택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전체적인 카메라 기능은 핸드폰 카메라와 비슷한 수준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본체 왼쪽 측면 부분에 위치한 카메라를 손으로 잡아당기면 렌즈 부위기 튀어나오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수동으로 조작해야 하는 점이 조금 아쉽지만, 촬영하지 않을 때는 카메라 본체에 렌즈가 들어가도록 되어 있어 휴대성과 렌즈 보호 측면에서는 좋은 점수를 줄 수 있겠습니다. 렌즈는 90도 회전이 가능해 다양한 각도에서의 촬영이 가능합니다.

  이 제품은 1.2인치에 262,000화소의 액정 모니터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액정 모니터가 작은 편이긴 하지만, 촬영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다는 부분은 마음에 듭니다. 또한 "캐논 익서스 500"이 118,100화소의 액정 모니터를 채용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이 제품은 작지만 상당히 선명한 화질의 액정 모니터를 채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의 전체 크기는 91.1 x 34 x 31.3mm로 비슷한 디자인의 이전 제품인 iFP-190보다 길이가 약 1cm정도, 두께는 약 5mm정도 두꺼워졌습니다. 카메라 기능이 추가됐지만, 이전과 거의 비슷한 크기를 지니고 있는 점은 마음에 듭니다.

   보통 MP3들이 채용하는 AA형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과는 달리 프리즘 아이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채용하였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용량은 720mA이며, 착탈이 가능합니다. 여분의 추가 배터리를 따로 판매할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를 사용하면 외출이나 여행 시에도 걱정없이 사진을 촬영하거나 음악을 감상할 수 있겠습니다.  

  이전 제품들의 경우 AA형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어 이 보다 대용량의 니켈수소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었음을 감안할 때 조금 아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품 구입 시 제공되는 충전용 아답타가 USB 포트를 사용해 제품을 충전하는 방식이며 약 3시간 정도면 완충되는 점을 감안할 때 배터리의 가격이 너무 비싸지만 않다면, 효율성 측면에서는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도 한글메뉴, 향상된 출력, 알람, 보이스 레코더, 녹음 예약, 가사지원 등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MP3플레이어를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욕심내 볼만한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요즘 PC전송형 MP3플레이어 기능을 탑재한 휴대폰이 출시된 이후 MP3플레이어 시장의 위축이 우려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발표된 대로 휴대폰에서의 MP3파일의 사용이 제한되고 아이리버 프리즘 아이와 같은 컨버젼 MP3들이 출시된다면 MP3플레이어 영역을 침범하고 있는 핸드폰, PDA 등의 디지탈 기기에 충분히 대항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지 출처 : www.iriver.com>

 

저장매체 플래쉬 메모리
용량 256MB
액정 모니터 1.2인치 LTPS 칼라 액정모니터 / 약 262,000 화소
지원 파일 포맷 음악파일 : MP3, WMA, ASF, OGG , 정지화상 : JPEG
전원 전용 리튬이온 배터리(720mAh)
재생시간 MP3 파일 연속 재생시 - 약 35시간
크기 91.1 × 34 × 31.3mm
무게 63g(배터리 포함)
그 밖의 기능 보이스 레코더, 알람, 40개국 언어 지원
출시일 04/04


출처:디시인사이드

'MP3'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인콤 아이리버 T30  (0) 2007.02.10
레인콤 아이리버 N10  (0) 2007.02.10
레인콤 아이리버 N10 레드 모델  (0) 2007.02.10
레인콤 아이리버 N10 펄 화이트  (0) 2007.02.10
레인콤 아이리버 H300 시리즈  (0) 2007.02.10